주부습진 원인,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부습진 원인,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부습진은 주부만 걸리는 것이 아니라 발병되는 연령이 다양하고, 한번 발병하면 쉽게 낫지않습니다.



주부습진과 주부습진 원인

주부습진은 피부습진의 일종으로 손의 피부가 물이나 세제등 각종 자극물질에 장기간 노출되면 생기는 피부염의 일종입니다. 간혹 손무좀으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손무좀과는 다른 것입니다.

여러 자극물질이 장기간 피부에 접촉하면 각질층에 손상을 주게되어 피부염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주부습진의 증상

- 피부가 갈라지는 균열

- 각질이 일어나는 인설

- 붉어지는 홍반

- 각질층이 딱딱해지는 과각화증

- 피부가 가죽처럼 변하는 태선화

- 물집

- 손톱의 변형

- 부종



이 증상들은 처음에는 손가락끝에서부터 시작해서 차츰 손바닥 손목, 손으로 번지게 됩니다.

늘 고무장갑을 끼고 설거지를 하는 주부님들이 가장 걸리기 쉬운 피부염이 이 주부습진입니다.

지점토를 많이 만지거나, 취미로 꽃꽂이를 하시는 분, 그리고 약품을 만지는 분들도 주부습진에 걸리기 쉽습니다.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이 좋긴 하지만, 습진을 악화시킬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어릴 때 태열이 있던 분들은 습진을 더욱 조심해야합니다.


주부습진 치료법

습진의 증세가 심하지 않다면 보습제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손을 촉촉하게 유지시켜주는 보습제가 함유된 연고를 발라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부신피질호르몬과 보습제가 혼합된 연고를 발라야합니다.

절대 습진이 난 부위를 긁지마시고, 손에 일어난 껍질을 뜯으시면 안됩니다.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으시고, 약국에서 쉽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주부습진 예방

주부습진 예방을 위해서는 손에 물이나 세제가 직접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거지나 걸레 등을 빨 때 고무장갑 안에 면장갑을 껴서 손에 물이 닿지 않도록 하고, 고무장갑을 오래끼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손을 씻은후에는 반드시 핸드크림을 듬뿍 바르고 수시로 보습제를 발라 마사지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주부습진 원인과 그 증상,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취하시는 분들과 집안일로 손에 물 마를 새가 없는 어머님들 주부습진 미리 예방하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집안일은 가족구성원들이 함께 나눠서 하는겁니다.






Posted by 댕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