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루리나 효능 및 복용법과 주의점

 

이번에도 다이어터 분들께 도움이 만한 정보를 들고 왔습니다겨울 마트에 장을 보러 갔다가 건강보조식품 코너에서 처음 스피루리나인데요집에 돌아와 호기심에 스피루리나에 대해 검색해보니 효과가 상당하다고 하여 저도 시도해봤답니다오늘은 스프루리나의 효능과 효과 그리고 솔직한 후기도 들려드리겠습니다.

 


스피루리나란?

스피루리나(Spirulina) 남조류의 일종으로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생명체 하나입니다. 남조류는 수십억년전에 산소 생산에 부분적으로 도움을 주어서 생명체 발달에 기여 했다고 합니다. 스피루리나는 세계 최초의 슈퍼푸드이자 지구상에서 가장 영양이 풍부한 식품 하나입니다.

스피루리나의 주요 성분은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카로티노이드 항산화 성분으로 이뤄져 있습니다비타민은 비타민B, B1, B2 복합체, 비타민 E, 엽산, 이노시톨, β- 카로틴, 무기질 성분으로는  아연, 구리, , 망간, 칼슘, 칼륨, 셀레늄 감마 리놀렌산(필수 지방산)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피루리나 효능과 효과

  • 면역력 강화 : 스피루리나는 감염에 싸우는 단백질인 항체의 생산을 증가 시켜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감염과 암과 같은 만성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 단백질 보충 : 아미노산은 스피루리나의 무려 62% 차지합니다. 단백질 기타 영양소가 풍부해서 영양 보충제로서 사용됩니다.
  • 알레르기 방지 : 스피루리나는 콧물, 눈물, 두드러기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의 방출을 중지하여 알레르기를 방지한다고 합니다.
  • 감염성 바이러스 방지 : 스피루리나는 헤르페스, 인플루엔자 HIV 대항하는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 구강 개선 : 흡연자가 스피루리나를 복용했을 구강암의 암조직병터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 질환 개선 : 만성 감염 환자에게서 간손상, 간경변, 간경화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졌습니다.
  • 건강 : 스피루리나에 있는 높은 농도의 제아잔틴(zeaxanthin) 있는데, 성분은 백내장을 예방하고 지방산의 과산화를 방지해 망막 건강을 유지하는 중요한 영양소 입니다.

스피루리나 효능 대개 사람이 아닌 동물들에게 시험 결과 입니다참고로, 스피루리나와 같은 남조류인 클로렐라는 인간을 대상으로 임상 실험에서 독감백신에 대한 면역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또한 어느정도 단백질은 있지만 인간이 하루에 섭취해야하는 양에 비해 매우 적어, 스피루리나 효능을 보려면 상당히 많은 양이 필요합니다인간에게도 도움을 있는지에 대한 여부는 아직 정확히 없기 때문에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스피루리나 복용방법

스피루리나는 알약이나 분말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성인의 경우 알약 형태로 복용했을 4-6개를 물과 함께 섭취하는게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분말은 아침, 저녁으로 물에 2스푼을 타서 음료로 마시는게 좋습니다.

 

주의 사항

스피루리나는 다량으로 복용해도 안전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다른 남조류처럼 스피루리나도 간독소(microcystin) 라는 독성 물질에 쉽게 오염 있습니다. 서식지의 물에 있는 중금속을 흡수한 상태로 판매 있기 때문에 신뢰되는 브랜드에서 구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페닐케톤뇨증(phenylketonuria) 있으신 분들은 스피루리나의 성분 하나인 아미노산 페닐알라닌을 소화 없기 때문에 피해주세요다중 경화증, 류마티스 관절염, 루푸스 면역질환 환자 또한 스피루리나를 피해야 합니다. 면역체계를 자극해 상태를 악화시킬 있습니다어린이, 임산부 혹은 모유수유를 하는 경우는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세요.

 

스피루리나 후기

저의 경우, 분말이 흡수가 빠르고 효과가 좋다는 건강보조식품 코너 직원의 말해 현혹되서 분말 형태를 샀죠. 500ml정도 물병만한 크기였는데요. 집에 가자마자 물에 타먹고 바로 후회 했답니다.. 세상에나 그렇게 없는 액체는 처음 먹어봤어요. 묘한 비린내도 나고 씁쓰름한데 혀도 초록색이 되더라구요콜레스트롤을 분해하고 다이어트에도 좋다고해서 운동하면서 영양보충 먹었는데 제가 운동을 해서 살이 빠진건지 스피루리나 효능인지는 모르겠어요. 면역력에도 좋다고 했는데 겨울 내내 먹었던 저는 감기에 걸렸었어요그나마 좋았던 점은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준거 같아요. 끝맛이 좋아서 물을 많이 마신 탓일까요..? 

그래도 쓴게 몸에 좋다고 참으며 두달정도 꾸역꾸역 먹었는데 눈에 띄는 효과는 봤답니다혹시나 스피리루나를 구매하시려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알약이나 캡슐 형태가 좋을것 같아요.

스피루리나 외에도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한방 디톡스 여러 건강보조식품을 시도해 봤는데요. 개인적인 소견은 건강식품에 의존하기보단 평소에 식이요법이나 운동, 건강한 생활패턴을 갖는것만큼 좋은 약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Posted by 댕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