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유학조건 - 스튜디엔콜렉편 3


안녕하세요, Benjamin입니다!


저번편에서는 스튜디엔콜렉 지원조건에 대해서 알아봤었죠?

오늘은 스튜디엔콜렉 지원절차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대부분의 스튜디엔콜렉은 우니어시스트라는 사이트를 통해 접수를 합니다.


*우니어시스트(Uni-assist) : 우니어시스트는 외국인들이 독일의 대학에 지원하고자 할때에 서류의 심사를 담당하는 독일의 학력기관입니다. 학교에 직접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아닌, 우니어시스트를 통해 1차로 서류를 검사하고, 이곳에서 서류를 확인하고 난 다음 학교로 넘기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튜디엔콜렉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제일 처음으로 본인의 자격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앞의 글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듯, 스튜디엔콜렉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서류들을 챙기셔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필수

1. 고등학교 졸업/재학 증명서 *

2. 수능성적증명서 *

3. 대학 재학/성적 증명서

4. B1/B2 어학증명서

5. 여권복사본/비자복사본 *

6. Lebenslauf





본인의 서류들의 확인되면, 우니어시스트 Bewerber Portal에 가입하신 후 지원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지원서 작성이 완료되면, 지원서를 출력한 후 상단의 서류들을 동봉하여 우니어시스트 주소로 보내시면 됩니다.

그리고 보내시기 전 또는 바로직후에 우니어시스트 계좌로 돈을 입금시켜야 합니다.

한 학교당 75유로이고 이후에 추가적으로 지원하는 학교에 대해서는 15유로씩 추가됩니다.

금액이 자꾸 오르네요.. 우니어시스트도.



오늘은 스튜디엔콜렉의 지원절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독일유학의 필수코스는 아니지만, 최근들어 스튜디엔콜렉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몇몇 분들들께서는 스튜디엔콜렉이 시간 낭비라 생각하시거나, 대학생활을 바로 시작하지 못하게 하는 짜증나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는데 그건 큰 착각입니다.


저 또한 입학하기 전에는 굉장히 짜증스럽고 별로라 생각했지만, 막상 들어가서 공부를 하고 졸업해서 학교를 들어갔을 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번거롭다 생각마시고 꼭 거쳐야 하는 도움이 되는 단계라고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독일유학조건 중 스튜디엔콜렉의 지원절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스튜디엔콜렉에 대해서도 다뤄야 할 단계가 제법 있네요.

앞으로도 차근차근 독일유학의 시스템과 독일유학조건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Posted by 댕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