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유학조건 - 계좌개설하기


안녕하세요, Benjamin 입니다.

오늘은 계좌 개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디에서든 생활하기 전에 가장 필요한 것이 그 비용인데요, 그 비용을 매번 현금화해서 가지고 다니기에는 분실의 위험도 있고 큰 돈을 송금받아 써야하니 계좌개설은 독일유학조건 중 필수항목입니다.

먼저 안멜둥(거주지신고)을 해둬야 은행업무에 차질이 없습니다. (안멜둥은 독일유학조건중 필수항목입니다.)

계좌를 만들어 두어야 비자신청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으니, 계좌는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겠네요.

어떠한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하면 좋을지 저의 경우를 예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1. 도이체방크 (Deutsche Bank)

독일에서 가장 큰 은행이니만큼 유학생/어학연수생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은행입니다.

Commerzbank, Postbank, Hypoverein Bank, Berliner Bank 등과 제휴를 맺고 있어 언급한 은행들의 ATM기에서는 수수료없이 돈을 인출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면 장점입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전산오류가 잦아, 조금 번거롭게 만드는 것이 단점입니다.

몇주 전 전산오류로 출금/입금 내역이 번복되어 잔고에 이상이 생겼었는데, 이틀뒤에 복구되긴 했으나 그래도 썩 달갑진 않은 해프닝입니다.




2. 포스트방크 (Postbank)

독일 우체국에 속해있는 우리나라 우체국예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현금인출기는 우체국 안에 배치되어있는데, 우체국이 곳곳에 있는 만큼, 현금인출기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비스가 조금 불친절한 면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아무래도 우편/택배서비스와 은행업무를 같이 하다보니, 은행업무를 처리하는데 대기시간이 길기도 합니다.




3. 슈파카쎄 (Sparkasse)

슈파카쎄의 가장 큰 장점은 현금인출기가 정말 여러곳에 위치해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수수료없이 돈을 인출하기에 좋습니다.

또한 tagesgeld konto 는 이자율이 괜찮아서, 개설해두시고 저축하기에 좋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예금이 많아서 관심이 있는 분들께는 한번 상담을 받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4. 기타은행 (Commerzbank, Berlinerbank)

이 은행들에서는 제가 콘토를 만들어보지 않아 자세히 말씀드릴 수는 없으나 기타 다른 은행들과 별 다를 건 없습니다. 다만 Berlinerbank 같은 경우에는 Berlin에만 국한되어 있는 은행이기에 다른 지역을 가게 된다면 일처리에 조금 번거로움이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독일유학조건 - 계좌개설하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필수적이니만큼 단순히 유학원의 추천으로 개설하시지 마시고, 여러 은행을 비교하신다음 자신에게 맞는 은행과 계좌를 개설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댕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