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안녕하세요, 벌써 월요일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직장생활을 하시는 분들, 그리고 공부에 바쁜 학생들 모두 바쁜 일상때문에 매 끼니마다 먹을 음식을 고르는 일도 만만치가 않습니다. 나가는 일은 귀찮고, 해먹자니 시간과 비용을 계산하면 이득인 것도 없어 배달음식을 시켜먹는 일이 잦은 분들도 많으실겁니다. 간편하고 맛은 좋지만, 먹고나면 속이 편하다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지방과 나트륨의 함유가 높기 때문에 먹고나도 속이 더부룩하고, 또 그 더부룩함을 해소하기 위해 탄산음료를 찾게됩니다. 이러한 음식들을 자주 먹게 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계속해서 높아지게 되는데요, 오늘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 전에 콜레스테롤이 무엇인지, 콜레스테롤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콜레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은 인체의 무수한 세포의 막을 구성하는 성분으로서, 몸 구석구석에 골고루 분포되어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뇌, 혈액, 피부, 심장, 지방조직, 신장, 동맥병 등에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콜레스테롤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우리몸에서 어떻게 소비되느냐 입니다. 콜레스테롤은 간/장을 통해 70%가 합성되기 때문에 간/장과 콜레스테롤과의 관계는 아주 밀접합니다. 


2. 콜레스테롤의 위험성


이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으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건강에 적신호가 온 것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즐기는 사람에게 나타납니다.

그 외에도 콜레스테롤은 신진대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혈관에 지방이 쌓여 혈관장애를 일으킵니다. 이 혈관장애는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증 등 많은 질병을 유발하고 이것이 심장마비로 이어질 수 있으니 늘 신경써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많이 포함되어있는 음식으로는, 튀긴 음식, 계란 노른자, 치즈버거, 새우등이 있으므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신 분들께서는 이런 음식을 자제해주셔야 합니다.



3.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 견과류

견과류를 매일 하루권장량(42.5g) 만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생선/오메가3 지방산

지방이라고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닙니다. 생선, 참치, 연어등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뿐만 아니라 혈압을 낮추고 혈전생성을 막는데도 큰 도움을 줍니다.

‣ 올리브오일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추어주고,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은 그대로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하루에 20g 정도의 올리브 오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샐러드와 함께 먹어도 좋고, 요리를 할 때 쓰는 오일을 올리브오일로 바꾸어 주신다면 좋겠죠?

‣ 콩음식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콩을 생으로 드신다면 하루권장량은 열알 정도이니, 너무 과다섭취하지 않으시도록 주의해주세요. 콩으로 만든 음식들로는 두부, 두유등이 있습니다.

‣ 양파(즙)

양파의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중 지방질의 상태를 좋게합니다.


그 외에도 아보카도, 연어, 오렌지쥬스, 녹차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도 먹거리에 신경써 건강을 지키시고, 돌아온 한 주도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댕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