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목 교정운동 및 거북목 예방운동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인의 신종 질병이라고도 일컬어지는 거북목과 거북목을 교정하는 운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거북목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세입니다. 머리가 구부정하게 앞으로 나오는 자세를 오래 취해 목이 일자목으로 바뀌고, 뒷목, 어깨 허리 등에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자세가 만들어지는 데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특히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게 되었을 때 무의식적으로 머리를 모니터쪽으로 바짝 다가갔을 때 구부정한 자세가 되면서 거북목이 되어버립니다. 요즘은 스마트기기의 확산으로 거북목이 아닌 사람을 찾아보는 게 더 어려운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거북목이 위험한 이유는 목 뿐만 아니라 어깨와 허리에도 무리를 주게되어 나중에는 극심한 통증에 시달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자세가 나쁘면 보기에도 좋지가 않겠죠? 조금이라도 자세를 교정하고 싶으신 분들이 간단하게 따라하실 수 있는 거북목 교정운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거북목증후군을 고쳐주기 위해 정상적인 목 모양을 만들어줄 경우, 거북목 환자가 고통스러워 하는 이유는 다름 아닌 목을 감싸고 있는 상부 승모근 때문입니다. 거북목이 되면 목이 앞으로 나와버려 머리 무게를 제대로 지탱할 수 없게 되어버립니다. 이 머리의 압력에 눌려 앞으로 쓰러지는 목을 상부 승모근이 강제로 붙잡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거북목들은 목근육이 과대하게 발달하여서 목이 두꺼워질 뿐만 아니라, 오히려 똑바로 폈을 때 근육통을 느끼게 됩니다. 그 전에 교정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거북목 교정운동 및 거북목 예방운동

1. 목돌리기

똑바로 선 상태에서 머리를 좌우로 가볍게 하지만 천천히 1/3가량 돌립니다. 이 동작을 10회 반복합니다.

2. 만세자세

두 팔을 손 끝까지 쭉 편 채로 앞으로 올립니다. 그리고 두 팔을 천천히 위로 올립니다. 위아래로 올렸다 내렸다를 5회 반복합니다.

3. 어깨올렸다 내리기

양 어깨를 동시에 위로 올립니다. 양 어깨의 힘을 빼고 아래로 툭 떨어뜨립니다. 이 동작을 10회 반복합니다.

4. 목 젖히기

똑바로 혀리를 펴고 앉거나 똑바로 선 자세를 취합니다. 한 손으로 머리 위를 감싸고, 손에 힘을 주어 머리를 당깁니다. 한 회에 15초 정도로, 3회 실시합니다.



5. 앞으로 목 굽히기

양손을 깍지끼고 뒤통수에 댑니다. 목 뒷덜미 근육이 펴지는 느낌이 나도록 양손으로 누릅니다. 한 회에 15초로, 3회 실시합니다.

6. 고양이 자세

기어가는 자세에서 두 손과 두 무릎을 어깨너비만큼 벌린 상태에서 숨을 들이마시면서 머리를 뒤로 젖히고 복부를 등 쪽으로 당기면서 허리를 천장쪽으로 둥글게 끌어 올립니다. 한 회에 15초씩, 3회 실시합니다.

7. 벽에 등대기

반듯이 선 상태로 벽에 기댑니다. 이때 발뒷꿈치, 엉덩이, 어깨, 뒷통수를 벽에 제대로 밀착시킵니다. 그 상태에서 턱을 최대한 뒤로 당겨줍니다. 뒷목이 당긴다면 제대로 하고 있으신겁니다. 한 세트에 5분간 유지하면서, 4세트 실시합니다.

8. 팔 당기기

팔을 수평으로 올려서 나란히 자세를 취해주세요. 어깨는 올라가면 안됩니다. 이 상태에서 날개뼈를 수평으로 뒤로 펴는 느낌으로 당겨주세요. 쇄골에 물이 고일 정도의 골이 생기고 어깨뼈가 뻐근해지면 정상입니다. 그다음 고개끝을 살짝 내려주세요. 이 자세를 30초정도 유지하며, 3세트 실시합니다.


거북목이 우울증을 유발할 수도 있는 자세라고 하니 최대한 교정을 해야합니다. 교정클리닉에 가면 교정비용이 비싼데, 거북목 교정은 간단한 운동만으로도 교정이 가능하니 거북목 교정운동을 하루에 두번정도 실시해주시면 확실히 나아질 겁니다. 하지만 아무리 교정운동을 많이 해도, 평소에 거북목을 의식하고 자세를 바르게 펴 주시는 것도 잊으시면 안됩니다. 


Posted by 댕댕.